현행법상주식보유목적은▲경영권영향(회사경영에직·간접적으로영향력행사)▲일반투자(경영권영향목적은없으나적극적인주주활동수행)▲단순투자(주주로서법상보장되는권리만행사)등으로나뉜다.
특히반도체인공지능(AI)관련주들이뉴욕증시에서상승한점도투자자들의주목을받고있다.
한편스즈키?이치일본재무상은일본은행정책결정에따른경제및외환시장상황을긴밀히주시하겠다고발혔다.스즈키재무상은일본은행의정책변화가반드시디플레이션종말을의미하진않는다고부언했다.
은행권에서도책무구조도작성과내부통제선진화를위해최근은행연합회에서준법감시인력이모여내부통제현안과책무구조도작성사례를공유하는등내부통제강화를위해논의하고있다.
또다른생보사CFO는"생보사는리스크관리,안정적인수익률이최우선인데환헤지위험을감내한투자를결정하긴어렵다.환오픈은우리에게도쉽지않은일"이라며"일본보험사들이해외채권투자에소극적인것은듀레이션관리를위한운용은JGB로충분하기때문일것"이라고분석했다.
2019년최상우,김성근공동대표가의기투합해설립한오픈워터인베스트먼트는프로젝트투자로결실을보며트랙레코드를쌓아왔다.현재운용중인18개펀드가운데절반이상이프로젝트펀드다.
◆정부가해외쇼핑플랫폼들이소비자보호책임을충실히이행하도록국내대리인지정을의무화하는법개정을추진한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