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장마감후기획재정부는8천억원규모모집발행을발표했다.3년과10년물을각각3천억원과2천억원,30년물을3천억원공급한다.
고객을기만하고,설명의무를해태해상품을팔았다면제재받고,손실의일정수준을물어주는것은자본주의금융시스템은물론법치주의에도부합한다.정보의비대칭성이큰고난도상품을팔때은행이더성실하게설명해야한다는강력한책임을부여하는것도그래서다.물론종잣돈을더크게불리는데만온통관심이쏠린투자자들은각종리스크와투자손실시발생할수있는책임문제등에대한은행의장황한설명이귀찮을수도있다.그렇다보니형식적설명과형식적서명절차로끝나는경우가많은것도사실이다.완전판매인지불완전판매인지를구분하기모호한상황들이적지않다는것이다.
▲14:00본부장범부처통합연구지원센터(IRIS)현장방문(IRIS충북진천)
당국이제도개선방침까지내놨지만,투자자들의불만은여전하다.
소비자가불만이있거나피해를보더라도이를해결하기어려운실정이다.
우리나라의경우가업승계를부의대물림으로보는인식이강해세율이높고요건이까다로운가업승계제도가만들어졌다며,많은기업이상속세를신경쓰느라혁신과밸류업,근로자처우개선에나서지못하는상황이라고지적했다.
그는이에시장은양방향으로열어두되(엔화약세등으로)실망감을먼저보였다고설명했다.
예금금리가높다는점도있지만,저축은행업권이자산을줄여왔던점도은행수신유입에영향을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