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현지시간)연준은이틀간의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회의를끝내고통화정책결정을발표할예정이다.
한국투자증권리스크관리위원회의조영태·김태원이사가작년2월회의에서'태영건설자금보충부유동화증권기초지급보증승인의건'에반대의견을낸것이다.김태원이사는'코오롱글로벌자금보충부대전선화동주상복합개발사업브릿지대출리파이낸싱지급보증및셀다운승인의건'에도반대했다.다만두이사의반대에도두안건은가결됐다.
업계한관계자는"철강업계가전반적으로크게침체된모습을보이고있다"면서"대외환경변화에대응하면서자체적인실적개선노력도병행돼야할것"이라고말했다.
일본과우리는유사점도많지만차이점도있다.지난해동경증권거래소의대책발표는한국과마찬가지로자율적인권고라는점에서공통점이있다.그러나이는일본의문화를모르고하는평가라고한다.일본은특유의체면을중시하는문화,상장기업내모범사례를후발주자가따라가는문화,동경증권거래소가자본시장에서차지하는막강한위상등으로상당한변화압박은불가피하다고한다.반면에한국은변화가시작되면특유의'빨리빨리문화',당국의강한추진력등이작용할수도있다.일본과달리한국은가족이대주주로있는경우가많아상속세등많은부분에서제도개선이따르지않으면더힘든과정을경험할수도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김청장은이자리에서"어려운여건속에서도산업경쟁력강화를위해노력하는지역기업들을위해세정지원역량을집중하겠다"고약속했다.
중국중앙은행인인민은행(PBOC)의쉬안창넝부총재가지급준비율(RRR·지준율)추가인하여력이있다고밝혔다.
BIS가중립금리논란에대해보고서를내놓았는데요.본격적인보고서내용을살펴보기전에중립금리는왜상승하는지,또는왜하락하는지요인들을짚고가겠습니다.초반에중립금리가일종의균형금리라고말씀을드렸는데요.균형이맞는금리를이야기할때는저축과투자라는두가지축으로이해하면좋습니다.저축과투자중에균형이맞지않으면금리가변하기때문인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