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으로2025년에추가금리인상에나서야한다는신중론도있다고신문은전했다.정부가마이너스금리해제를용인했으나상징적의미가강한마이너스금리의해제와추가금리인상이경제에미치는영향은다르다는판단에서다.
지난달PBOC는5년만기LPR을역대최대폭인25bp인하한바있어부동산부양의지를드러낸바있다.
그는이에시장은양방향으로열어두되(엔화약세등으로)실망감을먼저보였다고설명했다.
앞서우에다가즈오BOJ총재는"완화적환경이계속될것"이라면서도"경제물가전망에상당한영향을준다면금융정책으로대응을생각할것"이라며추가금리인상여지를둔바있다.
한전은적자로막대한규모의한전채를발행해채권시장블랙홀이되자해외로눈을돌려2022년16억달러,2023년7월10억달러,올해1월12억달러어치의글로벌녹색및지속가능채권을발행했다.
여기에투자자별가감요인(±45%포인트(p))을등을더하고빼는방식으로가·감산요소를반영해은행들이투자자별로배상비율을결정토록했다.
해외투자수요인간접낙찰률은72.0%였다.앞선6회의입찰평균76.0%를밑돌았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