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발표된정부·금융권의'소상공인금리부담경감3종세트'외에도금융권이업권특성을고려해자체적인과제발굴에나서면서,상생금융프로그램의속도와범위,실효성도개선되고있다는평가다.
최부총리는"배당확대에따라주주에게실질적인혜택이더돌아갈수있도록배당확대기업주주에대해높은배당소득세부담을경감할것"이라고도했다.
백연구원은이어"반도체모멘텀이계속돼코스피의상대적인아웃퍼폼으로이어지면달러-원도조금더하락할수있다고본다"면서도수혜를받는국면이계속될지는장담할수없다고덧붙였다.
그는우리는주가를끌어올리고,시스템에새로운쇼크가있을때까지그런기대를지속하는투자자들의초기반응을보고놀라지않았다며왜냐하면연준은강세장을방해하지않을것이기때문이라고말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연준의금리동결과향후인하가능성은금에긍정적인요인이다.
지난3개월간은OPEC플러스(OPEC+)의감산에도비회원국들이생산량을늘리면서감산효과를상쇄해왔고향후중국수요가늘어날가능성도있다.
그는"현재로서는달러-원이아래로만움직일수있다.다시1,330원부근레인지로돌아갈수있다"라고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