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펀드는투자처가정해진상황에서결성하는펀드다.투자처가정해지지않은상태에서결성하는블라인드펀드와는차이가있다.
SNB가21일(현지시간)대부분전문가의예상을깨고'깜짝'금리인하를단행한배경이여기에있다.SNB는10개주요통화국(G-10)중에서처음으로금리인하에나선곳이됐다.(21일오후9시29분송고된'스위스,기준금리25bp깜짝인하…주요은행중첫인하'기사참고)
UBS는6개기술주의매출대비이익성장률(PEG)이작년4개분기동안68.2%에달했으나올해는26.3%에그칠것으로보인다고전망했다.이는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에속한나머지종목들의평균PEG가6.1%인점과비교하면여전히월등히높지만성장속도는가파르게둔화했다는점이눈에띈다.
다만올해3회금리인하전망이유지됐지만,전반적인금리전망치가다소상향조정된점을고려하면그리완화적이지않다는의견도제시됐다.
현재GPIF는대체투자비중이미미해수익률을따로공시하고있지않다.대체자산은투자성격에따라주식,채권등자산군에흡수돼수익률이공시되고있다.
유로-엔환율은163.27엔으로,전장162.15엔보다1.12엔(0.69%)올랐다.
지난금융정책결정회의이후기자회견발언과크게다르지않아시장영향은제한됐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