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말기준저축은행의자본적적성은14.4%,상호금융은8.1%,카드는19.8%,캐피탈은17.9%로규제비율을웃돈다.
그간'교수모임'이라고불릴정도로교수편향적이었던이사회구성을다양화하려는점에서긍정적이라는평가도있지만,그간'거수기'라는비판을받아온관행이하루아침에바뀔것이라고보는시각은여전히많지않다.
2020년에는스타트업의28%를여성이창업했다.하지만,다음해에는이수치가50%에육박하도록높아졌다고매체는설명했다.미국에서는2021년신규사업의49%를여성이설립했다.2년새21%포인트가올랐다.
이에앞서법무부는검색및온라인광고사업을독점했다는이유로알파벳의구글도고소한상태이며,연방거래위원회(FTC)는이와별도로페이스북,인스타그램등을운영하는메타플랫폼과아마존닷컴을상대로도독점금지소송을제기하고있다.
순이익에서배당금등주주가치제고를위해사용되는금액이차지하는비중인총주주환원율은지난해기준32.7%~37.5%수준으로,전년대비4.5%포인트(p)~7.5%p상승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과거데이터를살펴보면시장참가자들에게이번대선은정권교체여부가가장중요할것으로진단된다.고금리일때정권이바뀌면가파른금리인하가진행된역사때문이다.더불어에너지산업의크레디트스프레드(금리차)가변하는지도살펴볼만한요인으로분류된다.
현재달러-엔환율은151엔을돌파해4개월만에최고수준(엔화가치하락)을기록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