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물수익률목표치를없애면서수익률곡선제어(YCC)정책도폐지했다.YCC가끝난뒤에도현재국채매입규모는유지할것으로전해졌다.
2012년부터2017년까지BOJ정책결정에참여했던기우치전위원은마이너스금리가도입된2016년1월회의에서반대표를행사했다.당시마이너스금리는찬성5표,반대4표의아슬아슬한차이로결정됐다.
금리인하혹은정책변환을대선이전에단행해독립성을유지하는것을추구할수있다는의미로해석됐다.
기재부관료출신중에이번에처음으로국회입성을노리는분이총7명입니다.공교롭게도이들모두가예산업무를담당했던경험이있습니다.
금융당국은PF대출연체율이증가했지만과거부동산위기때대비낮은수준이며,미분양도크게낮은상황이라고진단했다.
사실모든문제를해결하는만병통치약같은정책은없다.통화당국이대다수국민과기업의고통을무릅쓰면서도고물가에대응하기위해어쩔수없이금리를인상한것도마찬가지다.한국은행의기준금리인상에대해정부가고금리부작용을유독강조하다가,갑자기고물가와가계부채를잡겠다고손발벗고나서는모양새도썩좋지만은않아보인다.
▲회사채150억원
레포펀드는레버리지를일으킨다는점에서채권시장에미치는파급력이더욱크다.규정상레버리지를400%까지쓸수있지만통상250%안팎으로활용한다.실제투입자금대비채권시장에유입되는유동성공급효과가더커지는배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