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전에자산운용업계경영자와만나한국증시에대해아주열띤토론을하던기억이새롭게떠오른다.1988년서울올림픽이개최된해에일을시작하여1990년대후반에펀드시장의호황기를함께경험했다.매일밀려들어오는투자자금을조금이라도잘투자하겠다고열심히기업방문을다니느라전국이일터였다.그러나기업은순진한우리가생각했던만큼솔직하고투명하지않아투자에고생을많이했다.보통30년이면한세대가바뀐다.그러나30년이지난지금도'코리아디스카운트'는여전히진행중이다.우리는한업종에서평생을일했는데변하지않는'상수'때문에직업에대한자부심이별로생기지않는다고공감했었다.
농협은행의배임사고에대한원인파악은물론지주의내부통제적절성여부를보기위한것이지만,농협중앙회와자회사간지배구조상문제가없는지에대한적정성도파악하고있다.
한편지난주PBOC는예상대로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금리를2.5%로동결했다.이에LPR금리가변동없이유지될것이란예상이우세했다.
통화정책의적절한기조를평가함에있어서,위원회는입수되는정보가경제전망에미칠영향을계속해서모니터링할것이다.위원회는만약위원회의목표달성을지연시키는위험이발생할경우통화정책기조를적절하게조정할준비가되어있을것이다.위원회의평가는노동시장상황,물가압력및물가기대,금융및국제문제의전개에대한판독을포함한다양한범위의정보를고려할것이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올해들어물가상승률이여전히예상을웃돌면서연준의조기금리인하기대감은상당히옅어졌다.이런가운데작년12월기준올해3회기준금리인하를예상했던FOMC위원들이인하횟수를하향조정하면시장에선실망매물이쏟아질것이라는관측이나온다.
3년만기회사채'AA-'등급은2.9bp오른4.022%,같은만기의회사채'BBB-'등급은2.5bp오른10.258%를나타냈다.
최부총리는"현재준비중인밸류업가이드라인은최대한일정을앞당겨서4월중추가세미나등을거쳐5월초에조속히확정할것"이라고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