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의저명한경제학자이자알리안츠그룹의고문인모하메드엘에리언은인플레이션이너무'고착화(sticky)'됐기때문에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금리인하일정을'몇년'뒤로미뤄야한다고주장했다.22일(현지시간)비즈니스인사이더에따르면엘에리언고문은주요외신과의인터뷰에서"인플레이션이연준의목표치인2%로떨어지기까지시간이걸릴수있다"며"중앙은행이곧금리를인하할계획이라면높은물가가다시상승할위험이있다"고경고했다.그는이어"현재로서는경제적안녕과일치하는근원인플레이션율이2%보다다소높다"며"친환경에너지전환과타이트한노동시장과같은공급망압력이경제의가격을끌어올리고있다"고지적하기도했다.지난2월미국의소비자물가지수(CPI)는전년동월대비3.2%상승했다.이는연준의목표치를훨씬상회하는수치이지만3월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공개된점도표에따르면연준관계자들은연말까지세차례금리인하전망을유지했다.
당시국민연금은삼성물산이사회의배당안이장기적인주주가치제고에더부합하며,주주제안인자기주식취득건은규모가과다하다고의결권행사근거를설명했다.
고후보는반도체대기업과중소·중견기업에대한규제개선과지원은기업의이익을위한것이아니다.대한민국의미래를위한것이다며우리모두가국회로들어가반도체메가클러스터특별법제정을시작해야한다고강조했다.
(서울=연합인포맥스)황남경기자=손해보험사의'앓던이'였던자동차보험은지난해3년연속흑자기조를보이며효자노릇을톡톡히했다.2010년대업계의누적적자가9조원에이를정도였지만,감독당국과손보사의보험료현실화및보험금누수방지를위한노력이빛을봤다.자동차보험시장의강자현대해상도이러한기조에힘입어자동차보험연속흑자를시현했다.
-일본은행(BOJ)이17년만에금리인상에나서면서외환시장에서'엔캐리트레이드'무력화가능성이제기되고있다.19일(현지시간)배런스는"(BOJ의)금리인상결정으로판도가바뀐것은사실"이라며"캐리트레이드는거의확실하게인기가떨어질것"이라고분석했다.엔화강세로향후엔캐리트레이드가물러날경우승자는중국이될것이란전망도이어졌다.엔캐리트레이드란금리가매우낮은나라에서돈을빌린다음훨씬더높은수익을얻을수있는나라에투자하는것이다.즉0%이자로돈을빌려약2%이자로투자하는것으로바로이조달금리와운용금리차이로수익을거둔다.미국10년만기채권금리는팬데믹기간을제외하고대부분의기간2%이상을유지해왔다.특히2022년초미국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금리를공격적으로인상하기시작하고BOJ가금리를최저수준으로유지하자엔캐리트레이드는더욱인기를얻은바있다.
매체는전일BOJ가성명을통해완화적인금융여건을유지하고계속해일부국채를매입하겠다는입장을분명히밝혔다고도덧붙였다.
제안서에는대기업최저세율을21%로인상하고법인세최고구간도21%에서28%로올린다는내용이포함됐다.자산1억달러이상인부유층에게는연25%의자산세명목소득세도부과한다는방침이다.
당국이제도개선방침까지내놨지만,투자자들의불만은여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