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상품거래소(CME)페드워치에따르면6월금리인하가능성은전일55%에서70%로상승했다.
중국인민은행은대출우대금리(LPR)를동결했다.LPR1년물을3.45%로,5년물은3.95%로모두동결했다.LPR1년물은일반대출의준거금리로활용된다.5년물의경우주택담보대출금리와관련이깊다.
장중7.20위안까지내렸던역외달러-위안(CNH)환율은7.2113위안으로반등했다.
아시아장에서미국채금리는2년물이0.7bp하락10년물이0.3bp하락했다.호주3년물은0.5bp,10년물은1.5bp하락중이다.
전일장마감후기획재정부는8천억원규모모집발행을발표했다.3년과10년물을각각3천억원과2천억원,30년물을3천억원공급한다.
22일금융감독원에따르면지난해저축은행의연체율은2.97%로전년말대비1.45%포인트(p)급등했다.
주영섭전관세청장과이재술전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대표,이재민서울대법학전문대학원교수,윤심전삼성SDS부사장등4명이사외이사로선임된데이어,이승열하나은행장과강성묵하나증권대표가지주사내이사로합류하게됐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